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91 크로소이드
[영] clothoide
원점부터의 곡선장을 L1 그점에 있어서의 곡률반경을 R로 할때 R.L=A2로 되는 곡선. 나선곡선의 일종으로 직선과 원사이의 완화곡선만이 아니고 성형설계의 요소로서 사용된다.
1870
192 색인도
[索引圖]
[영] index map
도면[지적도 임야도]의 도곽선 좌상단 여백 중앙에 가로 7 mm 세로 6mm 크기의 직사각형을 중앙에 두고 그의 4변에 접하여 같은 규격으로 4개를 그리고 당해 도호를 중앙으로 하여 도호를 각각 3 mm 크기로 표시하여 도면의 연결관계가 표시된 것.
1864
193 기초측량
[基礎測量]
[영] primary control point surveying
기초 측량이라 함은 모든 측량의 기초가 될 기초점의  설치를 위하여 시행하는 측량으로 지적 측량의 기초 측량은 지적 삼각 측량 지적 삼각 보조 측량 도근 측량의 3가지로 분류하며 세부 측량 시행상 기초점이 필요한 경우에 실시하는  측량.
1864
194 레이저 측지위성
[測地衛星]
[영] Laser Geodetic Satellite
역반사 프리즘을 장착하여 지상의 관측점으로부터 발사한 레이저 펄스를 역반사하는 것으로 관측점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측지에 이용하는 인공위성이다. 위성의 위치관측 방법중 가장 정밀한 것이다.
1862
195 카토그램
[영] cartogram
통계. 지도 둥에 쓰이는 원. 막대. 띠 및 호상 등의 도형을 말한다. 정량적인 것의 분포 또는 유동형태 등을 나태내는 지도표현의 도형을 말한다.
1859
196 지적
[地籍]
[영] cadastral
지적이란 토지에 대하여 일정한 사항[지번지목경계 등]을 국가가 등록[지적공부]하여 국가에 비치하는 기록으로서 이러한 제도를 지적제도라 한다.
1859
197 심프슨 법칙
[法則]
[영] Simpson`s rule
경계선이 부드러운 곡선이면 지거가 등간격을 취한다. 지거간의 곡선을 직선으로 보면 사다리꼴 법칙으로 면적계산이 되는데 오차를 적게하기 위해 포물선으로 가정하여 2구간을 1조로 하여 취급하는 방법.
1858
198 데오도라이트 검정
[檢定]
[영] Calibration of theodolite
[1] 데오드라이트의 검정방법은 다음 각호와 같이 한다. ㉮ 평반수준기의 축이 연직축에 직교하여야 한다. [제1조정] ㉯ 십자선의 종선의 조정은 십자선의 종선이 수평축과 직교하는 평면내에 있어야 하고 시준선은 수평축에 직교하여야 한다.[제2조정] ㉰ 수평축의 조정은 수평축이 연직축과 직교하여야 한다.[제 3조정] ㉱ 십자횡선의 조정은 십자횡선이 대물경의 광심과 수평축과 이루는 평면내에 있어야 한다. [제4조정] ㉲ 망원경에 달린 수평기축과 시준선은 평행이어야 한다.[제5조정] ㉳ 연직분도반의 조정은 망원경에 달린 수준기의 기포가 중앙에 있을 때에는 직선분도반의 0도와 유표의 0이 일치하여야 한다. ㉴ 측거계 간격의 조정은 사용할 표척에 맞아야 한다.
1852
199 좌표치
[座標値]
좌표계에 의하여 표시되는 지점의 위치 수치를 말한다. x y 에서 나타내는 것이 많다. 좌표계 원점의 수치가 [ x=0 y=0] 정해져 있는 경우에는 正負의 다름이 있다. 상한은 우상을 1로하고 시계방향으로 제2. 제3. 제4 상한으로 된다.
1850
200 정밀좌표측정기
[精密座標測定機]
[영]Comparator
사진상의 평면좌표를 측정하는 기구로 해석적 사진측정[항공삼각측정 응용사진측정 지적측량 수치사진측정] 에 기본이 되는 장비로 기능별로 볼 때 정밀좌표 측정기를 단 정밀좌표측정기와 입체정밀좌표측정기로 구분한다.
1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