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201 조정위거.경거
[調整緯距.經距]
위거. 경거의 합이 0이 되도록 조정된 경거. 위거
1845
202 시준선
[視準線]
[영] Line of collimation
망원경 등 대물렌즈의 광심과 십자선 교점을 잇는 선분 즉 시준축을 목표물까지 연장한 선. 또 알리다드 전방시준판의 시준사를 후방시준판의 시준공으로 시준하였을때의 직선을 목표물까지 연장한 것을 시준선이라고 한다.
1844
203 상대측위
[相對測位]
[영] relative positioning
단독측위에 대한 상대적인 측위방법으로 기준점과 미지점간의 좌표차[기선벡터]를 구하는 방법을 말하며 두대의 수신기에서 위성을 동시관측하여 2점간의 상대적인 위치관계 [기선벡터]  를 구한다 각종의 오차[궤도대류권전리층]가 소거되면 1cm + 1ppm .D [D 는 측정거리] 정도로 기선벡터가  결정된다.
1843
204 스프롤 현상
[영] sprawl
도시의 급격한 팽창에 따라도시의 교외지역이 무질서하게 주택화되는 현상.
1842
205 용도지역
[用途地域]
[영] use zoning
건축물의 용도를 규제하는 지역제이다. 도시의 토지이용계획상에서  도시내의 건축물을 그 용도에 의하여 분류하고 용도의 종류별로 입지를 규제 또는 유도하여 토지이용을 순화시켜 토지이용율을 높이고저 하는 것이다. 이 효과로는  도시기능을 향상 생활환경의 정비 등의 증진을 기대할 수 있다.
1841
206 구과량
[球過量]
[영] Spherical Excess
구면 삼각형의 내각의 합과 180도 와의 차. 면적에 비례하며 구면반경의 제곱으로 반비례한다.
1839
207 지구타원체
[地球楕圓體]
[영] terrestrial ellipsoid
지구의 형상을 지오이드에 가장 가까운 회전타원형으로 하여 구한 것.국제측지학회는 1924년 이래 Hayford 타원체를 채용하고 있지만 그때까지 Hayford와 큰차 없는 값을 채용하여 온 각국에서는 종래의 것을 사용하는것이 인정되고 한국에서는 벳셀타원체를 사용하고 있다.
1838
208 해발고도
[海拔高度]
중등조위를 기준하여 어떤 지점의 높이를 말한다.해발고도는 또한 임의의 두 지점간의 고도차 즉 비고에 대하여 진고[眞高] 또는 절대고도라고도 불리우며 특정 지점의 고도를 표고라 한다.
1834
209 회전타원체
[回轉楕圓體]
[영] Spheroid rotation ellipsoid
하나의 타원을 주축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생기는 입체를 말하며 지구는 단축 주위로 회전하는 타원체에 가까운 모양이다. 따라서 부피와 모양이 실제 지구와 가장 가까운 회전타원체를 지구의 형으로 규정한다.
1834
210 간접수준측량
[間接水準測量]
[영] Indirect Leveling
수준의를 이용하지 않고 트랜싯으로 연직각을 측정하여 거리 또는 경사거리와 경사각을 측정하여 삼각법으로 고저차를 구하는 방법.삼각수준측량이라고도 한다.
1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