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21 디지털 매핑
[數値圖面作成]
[영] Digital Mapping
도면에 포함되는 점선기호주기 등을 수치로 표현하여 필요한 정보를  검색 가공 도면으로 작성하는 데이터 베이스화 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한다.
2168
122 용도지구제
[用途地區制]
[영] detail zoning
용도지역에 따른 도시토지의 실질적 이용상의 기능세분을 위하여  용도지구를 지정한다. 현행 도시계획법의 용도지구는 풍치지구미관지구고도지구방화지구교육 및 연구지구 업무지구  임항지구공지지구보건지구특정가구정비지구주차장정비지구공항지구의 12종이 규정되어 있다.또 동법 시행령에 자 연경관보전지구아파트지구가 규정되어 있어 총 14종 이다.
2160
123 골조측량
[骨組測量]
[영] Skeleton surveying. Control survey
구역 전체의 정도를 균일하게 하기 위하여 골조를 만들고 각 점을 요구되는 정도로 측량하고 이를 기준으로 세부 측량을 한다.[ 삼각 측량. 도근 측량등]
2159
124 람베르트도법
[영] Lambert projection
18 세기 중엽 독일의 람베르트가 고안한 지도투영법이다. 람베르트는 많은 지도투영법을 고안하였는데 그 가운데서 정각원추도법. 정적원추도법. 정적원통도법 등을 말한다.
2151
125 원추도법
[圓錐圖法]
[영] conical projection
지구의 중심에 시점을 두고 지구를 덮는 원추면에 투시하는 도법이다. 경선은 극을 기점으로 방사하고 위선은 동심원으로 호를 그린다. 위선과 경선이 마주치는 곳 모두가 비교적 잘 나타나므로 좁은 지역을 나타내는 지도에 사용하면 편리하다. 원추의 종류에 의해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①단원 추도법 ...지구에 외접하는 한개의 원추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에 투영한 것으로 보통 시점을 지구 중심에 두고 바라 본 것이 사용된다. 이의 경선은 원추의 정점으로 부터 방사하는 직선위도는 원추의 정점을 중심으로 하는 동심원으로 나타난다. 또 이는 원구추가 외접하는 위도 부근은 정확하나 이와 멀어짐에 따라 모양각도 등이 틀려지는 결점이 있다. ②다원추도법은 각 위선 마다 외접하는 다수의 상태를 이에 투영하여 거의 정확한 모양을 도시하여 이를 동일 위선에 대해서 겹쳐놓고 한 평면상에 전개 시킨 것이다. 이는 지구의 제작 및 대륙별 지도를 그리는 데 많이 사용되고 있다.
2146
126 투영법
[投影法]
[영] Projection
지구 표면의 상태를 가능한 한 오차를 극소화하면서 평면에 묘사하는 방법을 말한다. 지구 표면은 구면[ 회전타원체] 이기 때문에 이것을 평면에 묘사하기에는 언제나 오차가 생기게 된다. 투영에 있어서 이 오차를 왜곡이라고 하며 길이 각 면적의 3가지 성질로 분류할 수 있다. 실제의 투영법에서는 지구상에 상정한 경위선망을 근거로 하여 3가지 왜곡 중 한가지 또는 2가지를 만족하도록 하고 있지만 각각에 만족시킨 조건에 의해 정거. 정각. 정적 도법이라고 한다. 또 지구에서 직접 평면에 전개할 수 있는 원추면. 원통면으로 투영하는 경우에  각각 방위도법 원추도법 원통도법으로 부르고 있다.
2141
127 구소삼각측량지역
[舊小三角測量地域]
구 한말 토지 조사국 개설 이전 서울 및 대구 부근에 부분적으로 소삼각 측량을 시행한 것이 있는데 그 지역은 다음과 같다.[ 경기도]  시흥교동김포양천진위안산양성수원용인남양통진안성죽산광주인천양지과천부평 [경상북도] 대구고령청도영천현풍자인하양경산 이상의 27개 지역은 이를 구소 삼각지역이라 부름으로써 다른 지역과 구별하게 하였으며 이 지역 안에 있는 삼각점은 일반 삼각점과 계산상으로 연결을 짓게 하였다.
2132
128 변환
[變換]
[영] conversion
한 형식으로 표시된 자료를 다른 형식으로 바꾸는 것으로 십진수로 표시된 수를 십육진 수로 바꾼다거나 아스키 코드로 된 데이터를 EBCDIC 코드로 바꾸는 등의 작업
2116
129 지적중첩도
[地籍重疊圖]
[영] Cadastral Overlay
측지기본망 및 기본도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고 토지소유권에 관한 경계를 식별할 수 있도록 토지의 등록단위인 필지를 획정하여 등록한 지적도와 시설물. 토지이용. 지역구역도 등을 결합한 상태의 도면을 말하는데 전국적으로 통일성있게 지적표준규정에의거 작성하여 기본도 위에 충첩시킬 수 있어야 한다.
2108
130 연직선 편차
[鉛直線偏差]
[영] vertical deviation
중력의 방향으로 연직선은 필히 지구타원체의 법선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 두 직선간의 방향의 차. 2점간에 있어 연직선의 각은 천문측량으로 구하며 지구타원체의 법선은 계산으로 구한다. 따라서 이로부터 구해진 연직선편차로부터 역으로 지구타원체의 형상이나 지중의 구조를 알수 있다.
2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