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11 핸드 레벨
[영] Hand-level
간단한 수준측량을 할 수 있는 기계. 황동제의 원통 상부에 기포관을 통내에는 시준선과 45도 경사진 반사경이 붙어 있다. 반사경의 우측 절반은 투명하여 이것을 통하여 표척을 시준한다.
2294
112 케플러법칙
[法則]
[영] Kepler`s la
케플러가 세운 행성운동에 관한 세가지 법칙. 즉 행성은 태양을  촛점으로 하는 타원궤도를 그리면서 공전한다는 것. 행성과 태양을 연결하는 직선의 면적과 속도는 한 행성에 대해 항상 일정하다는것. 그리고 임의의  행성의  공전주기를 제곱한 것은 태양으로부터의 평균거리 3제곱에 비례한다. 이 법칙은 후에 뉴턴이 만유인력을 발견하는 데 기초를 제공했다.
2282
113 원통도법
[圓筒圖法]
[영] Cylindrical Projection
지도 투영법의 일종으로 지구를 둘러싸는 원통에다 지구 중심으로 부터 투영하여 이를 전개 시킨 도법이다. 원주도법 이라고도 한다. 지구를 구체로 생각하고 외접하는 원통면에 투영해서 얻어진 경위선의 모양을 이용하는 도법으로 지축과 원통측의 위치관계에 따라서 정축횡축사축의 구별이 있고 또 시점의 위치에 따라서도 경위선의 모양이 달라진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원통법은 원통과 적도가 접하는 심사축 원통법에서 인용된 것이 많다. 이중에서 기본이 되는 것은 단순 심사 도법이다. 이것에 의하면 경위선은 각각 평행하고 또한 서로 직교한다. 그러나 이용 가치는 거의 없다.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는 메르카토르밀러람베르트 정적 원통 등의 원통도법은 경위선의 모양은 투영도에 따르면서 위선 간격을 그 지도의 목적에 따라 계산해서 작도한 것이다. 공통의 특징은 경위선이 각각 평행하기 때문에 경도와 위도를 비교하는데 편리하며 적도상은 완전히 정확하고 축척도 여기서는 정확하다. 저위도 지방도 상당히 정확하고 작도는 용이하다. 그러나 적도에서 극지방에 가까와 질수록 좁아져가는 경선 간격이 원통법에서 모두 등간격의 평생선이기 때문에 고위도 지방 일수록 위도 방향으로 확대된다는 결점이 있다.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위선 간격을 여러가지로 변화 시킨 것이 흔히 잘 사용되고 있는 원통 도법이다. 공통의 결점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는 경선 간격을 고위도 지방에 이를수록 축소 시킬 것이 고안 되고 있다. 따라서 평행선인 위선은 그대로 두고 경선을 곡선으로 바꿔놓은 도법이 등장된다. 이것을 의원 통도법이라 하고 광의의 원통 도법에 포함시킬 경우가 있다. 상송 구드도법 등이 이에 한다.
2256
114 면적측정보정계수
[面積測定補整計數]
[영] Revision coefficient of acrage
신 또는 축된 도면상에서 면적측정할 때 바른면적을 구하고자 적용하는 일정계수로 지적법에서의 보정계수 결정은 다음과 같다.  Z=X . Y/ΔX . ΔY  단. Z = 신량 또는 축량계수 X = 도면의 종선길이 y = 도면의 횡선길이 ΔX = 도면의 신 또는 축된 종선길이 ΔY = 도면의 신 또는 축된 횡선길이
2207
115 측량사
[測量士]
[영] surveyor
측량을 하는 기사 혹은 측량법에 따라 규정된 자격을 취득한 기술자를 말하며 우리나라의경우 자격의 등급에 따라 기술사측지기사1급. 측지기사2급 등으로 나누어 진다. 국제측량사연맹[FIG]에서 정의는 측량사란 과학적인 측정실무에 있어서 학문적 자격 기술적 경험을 갖춘자로서 토지의 과세관리해양건축토지행정정책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한 목적과 이에 관련된 지형정보 업무처리의 개선과 개발목적에 관련된 측량사의 업무로 다음에 열거하는 사항에 대하여 하나 또는 그 이상을 활동하며 또 타 전문가와 협력하는 자이다. ① 지구의 크기와 형상을 결정하고 지표상의 어떠한 부분이라도 그의 크기와 위치형태주위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data의 측정 작업을 하는 것  ② 지구표면의 상하부에 있어서 공간상 물체의 위치와 물리적 특성 이동감지건축에대한 공학활동  ③ 내국경계국경을 포함한 공.사토지 경계의 위치결정과 담당관할 기관에 이들 토지를 등록하는 일  ④ LIS/GIS의 설계 설정과 행정 및 이와 관련된 data 수집 저장 분석과 관리에 연관된 시스템  ⑤ 도시와 농촌 그리고 국부지역 개발계획에 있어서 data의 사용과 토지해양의 측량 및 자연사회환경의 연구  ⑥ 도시 혹은 농촌의 토지 건축물에 대한 소유권의 개발 재개발 계획  ⑦ 도시 혹은 농촌의 건축물에 대한 소유권의 관리와 토지평가  ⑧ 가격산정[품셈]을 포함한 계획 측량 및 건축업무의 관리  ⑨ 도면 지도 화일 챠트 및 보고서 작성으로 실무에 있어서 법률 정치 환경 및 사회활동의 사업적측면에서 측량사 업무 활동으로 간주.
2200
116 경계
[境界]
[영] Boundary
한 지역과 다른 지역을 구분하는 외적 표시이다.  일필지의 경계는 이론적으로는 지구의 중심으로부터 하늘의 무한한 끝까지를 포함한다.  그러나 보다 본질적인 의미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두 인접한 토지를 분할하는 선 또는 경계를 표시하는 가상의 선을 말한다.  이것은 단순히 토지 경계 자체를 표시하는데 사용할 뿐만 아니라 토지 경계가 내포하고 있는 실제적 대상물을 표시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이런 의미에서 경계는 실제적 대상물이 자연적으로 형성되었는가 또는 인공적으로 설치되었는가에 따라 자연 경계 또는 인공 경계로 나뉘어진다.  영국의 토지법에서는 ""토지란 지표상에서의 분리 여부 또는 건물이나 건물의 일부가 수평적으로 분할된 집합 건물 아니면 수직적으로 구분된 건물 또는 어떤 행위로 된 것이든 간에 그리고 유형의 자산과 특정 소유 토지와 광산 광물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의 권한으로서 지하에 묻혀 있는 광물은 국가에 귀속시키고 있어 토지의 권리에 제한을 두고 있고 공간의 권리에 있어서도 항공기가 사유지의 영역 위로 날아가는 것까지를 제한할 수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경계에 있어서 고층 건물의 옥상이 인접지 영역을 침범할 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수직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하고 속별 원칙[strate title]이 있는 구분 소유 건물을 다룰 때에는 수평적 측면을 고려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실제적인 측면에서는 토지 일필지의 경계는 수직적인 경계가 지표면과 만나는 선으로 생각해도 좋다.  그러나 제방의 경계나 하천에서 수로의 퇴적이나 침식으로 인한 변동 등에 의해서 경계가 점진적으로 변하는 문제나 울타리의 소유권에 대한 문제는 각국의 법규나 판례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측량상의 기술적인 것보다는 법률적 지식이 더 필요하게 된다.  실제로 우리 나라에서는 지적법에서 경계를 ""지적도나 임야도 위에 지적 측량에 의하여 지번별로 획정하여 등록한 선 또는 수치 지적도에 등록된 좌표의 연결""을 말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2200
117 신규등록
신규등록이라 함은 토지를 새로이 지적공부에 등록하는 것을 말한다.
2189
118 불완전모델
不完全모델]
[영] incomplete model
입체 모델은 때때로 그 일부가 수면이나 구름으로 가리워져서 상호표정에 사용하는 6점의 배치를 원칙으로 하는데 이러지 못한 모델을 불완전모델이라 하며 특별한 상호표정 방법이 필요하다.
2183
119 지거법
[支距法]
[영] Offset method
지거를 측정하여 지거대장에 위해서 실내에서 도화 작업을 하는 측량 방법이다. 또 측량지역내의 면적을 구할 때 측선의 양단에 지거선을 긋고 경계선과 측선의 두 지거선으로 둘러싸인 면적을 간단한 기하학적인 형상으로 세분하여 그 면적을 구하는 방법으로서 제형[梯刑]공식 심프슨 제1법칙 심프슨제2법칙이 있다.
2180
120 사정
[査定]
[영] screening
토지의 소유자와 그 강계 [경계] 를 확정하는 행정처분으로서 이는 행정 관청인 임시토지국장에게 전속된 권한으로써 사정된 토지의 경계를 사정선 혹은 강계선이라 부른다. 우리나라에서 토지대장등록지는 임시토지조사국장이 임야대장등록지는 도지사가 소유자와 강계를 사정하는 이원적인 사정제도를 채택하였다.
2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