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81 축척변경
축척변경이라 함은 지적도나 임야도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른 축척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1901
182 분기
分岐]
[영] Turnout
하나의 선로가 둘로 나뉘어 지는 것.
1901
183 푸라니미터
[영] planimeter
도면상의 도형 외주에 연하여 측침을 일주시키고 그 때의 측윤의 회전수에서 도형이 둘러싼 면적을 구하는 기계. 극식과 무극식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극식이 사용된다. 면적계라고도 한다. 측침대신에 렌즈가 달린 측표로 한 것을 렌즈식 면적계라고 한다.
1893
184 평면측량
[平面測量]
[영] planimetric surveying
지물의 평면적인 위치를 측정하는 작업. 도근측량. 삼각측량 등이 이에 속한다.
1879
185 필지
[筆地]
[영] Parcel  Land Unit
법적으로 물권이 미치는 권리의 객체[Object] 를 말하는데 소유자가 동일하고 지반이 연속된 동일 성질의 토지로서 지적공부에 등록하는 토지의  등록단위를 말한다.
1877
186 트랜싯
[영] transit
주로 측각용 광학기계. 수준측량이나 스타디어측량에 사용한다. 경위의와의 구분은 확실하지 않으나 대체로 수평각에 대한 최소독정 단위가 12초보다 큰 것이 트랜싯. 보다 고성능이 경위의라고 한다. 트랜싯의 상부는 망원경과  이것을 연직방향으로 회전시키는 수평축 수평방향으로 회전시키는 연직축 및 회전각을 읽기 위한 눈금반으로 되어 있고 하부는 연직축을 연직으로 하기 위한 정준나사와 그것을 아래 위에서 끼워 받드는 평행반으로 되어 있다.
1877
187 전방교회법
[前方交會法]
[영] Method of foreward intersection
ⓛ 평판 측량에 있어서 평판상에 도시되어 있는 2개 또는 3개의 기지점에 평판을 차리고 방향선 만으로 다른 구점의 평면도상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② 삼각 측량에서 기지점으로부터 구점의 방향각을 관측하고 구점에서는 관측을 하지 않고 그 위치를 구하는 방법을 말한다. 목표로 되는 지형지물 등의 위치를 구할 때 쓰인다.
1876
188 목적세
[目的稅]
[영] objective tax
어떤 특정의 경비에 충당할 목적으로 부과하는 세금. 따라서 세수입의 용도와 납세의무자 또는 과세대상간에 일정한 수익관계가 있는 것을  전제로 한다. 방위세. 도시계획세. 교육세 등이 있다.
1874
189 필지
필지라 함은 하나의 지번이 붙는 토지의 등록단위를 말한다.
1873
190 나폴레온 지적
[영] Napoleon` Cadastre
근대적 지적제도의 선진국인 프랑스에서는 18세기 말 프랑스 혁명후 조세징수를 제도화하고 공평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본격적인  지적조사가 시작되었다. 특히 나폴레온의 명에 의하여 1807년 부터 시작된 전국적인  지적조사를 [나폴레온 지적] 이라 한다. 높은 정도의 통일적인 지적측량이 실시되어  1930년에 완료되었고 그후 수정 경신작업이 진행되었다.
1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