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41 지적도
[地籍圖]
[영] cadastral map
국가가 만들어 국가가 비치하는 지적공부의 일종으로 토지의 소재.지번.지목.경계 등을 등록한 도면으로 지적도의 축척은 1;500 1;600 1;1000 1;1200 1;2400 등이 있다.
2043
142 트랜싯법칙
[法則]
[영] transit rule
트래버어스 조정법의 일종. 측각치만을 독립적으로 조정하여 위거.경거의 폐합오차를 각 측선의 위거경거 길이에 각각 비례하여 배분한다. 측각의 정도가 거리측량의 정도보다 높을 때에 사용한다.
2033
143 지오이드
[영] geoid
지구의 등중력면이다. 일반적으로 등중력면은 해수면과 일치하므로 지오이드면은 곧 평균적인 해수면이다. 따라서 지구의 표면은 반드시 지구상의 각점에서의 등중력면과 평행이 되지는 않는다. 이것은 지구상의 각 점에서는 물질분포에 기복이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지오이드면은 결코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것과는 별개로 지구타원체면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지표면의 형태를 그것에 가장 가까운 형태인 회전타원체면으로 나타낸 것으로서 지오이드면과는 별개의 것이다. 이상과 같은 지오이드를 다시 다른 각도에 설명하면 즉 평균해면을 육지까지 연장했을 때 지구표면을 둘러싸고 있다고 가상되는 중력방향에 수직인 곡면을 말하는데 지구표면의 산 또는 지형고도는 이 지오이드를 기준으로 수준측량을 한다. 그 이유는 측량에 사용되는 수준기 또는 추의 방향은 직접 중력방향과 관계되기 때문이다. 지오이드면은 해면 또는 이것을 연장한 면이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그 장소의 중력방향에 수직이다. 즉 지오이드는 중력방향에 의해 결정된 곡면이므로 지구내부의 구조나 바다.육지의 분포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면 큰 산이 있는 곳에서는 중력의 방향이 산의 인력 때문에 산이 있는 방향으로 높아진다. 그러나 이와같은 기복은 극히 작아서 알프스 Alps. 히말라야 Himalays 산지에서도 40m 정도밖에 높아지지 않는다. 지구타원체는 지오이드에 가장 가까운 타원체로 알려져 있다.
2030
144 지형단면도
[地形斷面圖]
일정한 방향을 따라 지형의 고저기복을 나타낸 도면을 말한다. 지형도는 주로 등고선에 의하여 지형을 평면적으로 표현한 것이지만 지형단면도는 지형도 위의 일정한 방향을 따라 잘랐을때 그 기복을 수직으로 표현한 것이다.
2028
145 평판측량
[平板測量]
[영] plane table surveying
평판을 이용하여 야외에서 하는 측량 방법으로 삼각다리에 부착된 평판상에서 알리다드를 움직여 목표물을 시준하여 알리다드 정규연[緣]에 연하여 방향선을 긋고 목표물까지의 거리는 직접 또는 간접측정 방법에의하여 적당한 축척으로 측정하여 도화 하는것.
2017
146 대척점
[對蹠點]
지구상의 한 지점과 지구의 중심과 연결되는 직선의 연장이 지구의 그 반대측 표면과 만나는 점을 말한다. 상대되는 지구표면에서 두 지점의 위도는 절대값이 같고 북위와 남위가 다르며 경도는 서로 180도가 다르다. 그리고 북극의 대척점은 남극이 되며 우리나라의 대척점은 남아메리카의 우루과이 남동 해상[ 38도S 52도 30분 W] 이다.
2012
147 영점표고
[零点標高]
[영] Gauge datum zero elevation
양수표 눈금의 영위치의 적당한 기준고도로 부터의 높이. 우리나라에서는 기준고도로서 육지측량 기본수준면을 취하고 있다.
2010
148 캐드[CAD]
[영] Computer Aided Design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설계를 말한다. 보통 그래픽디스플레이룰 사용하여 컴퓨터와 대화하둣이 설계도의 작성을 한다. VLSI의 설계조선설계등 각양각색의 분야애 보급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2008
149 자오선곡률반경
[子午線曲率半經]
[영] meridian radius of curvature
회전 타원형으로서의 지구 표면상의 점에 있는 곡률 반경은 그 점의 위도. 방위각에 의하여 변화하지만 이중 자오선을 통과하는 평행권 [위선] 방향 의 곡률 반경은 평행권 곡률 반경이라 일컫는다.
2000
150 방향관측법
[方向觀測法]
[영] method of direction
어떤 점에서 펼쳐지는 몇개의 수평각을 관측하는 경우 우선 기준이 되는 방향[이것을 영방향이라 한다] 을 정하여 읽기를 0  0` 0``[또는 적당한 값]로 하고 망원경을 정위로하여 [2][3] [4] ....를 순차로 관측하며 다음에 반위를 하여... [4][3][2][1]을 관측한다. 각 협각은 상속되는 읽음값의 차에 따라 구하고 전.반 양위의 평균치를 취하는 방법.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