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31 기지점
[旣知点]
[영] Given point
평면 위치 또는 높이에 대하여 이미 알고 있는 점을 말한다.
2093
132 지압조사
[地壓調査]
무신고 이동지를 발견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토지검사의 일종이나 신고와 신청을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지압조사에서 발견된 무신고 이동지는 소관청의 직권으로 지적공부를 정리하고 필요하다면 토지소유자 또는 이해관계인에게 통지하는 등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
2087
133 축척종대의원칙
[縮尺從大의原則]
일반적으로 도면의 축척이 작은 것보다 큰 것이 정밀도가 더 높으므로 같은 토지 경계선이 축척이 다른 2개이상의 도면에 그려졌을 때에는 축척이 큰 쪽이 우선하는데 아무리 축척이 큰 도면이라 하더라도 등록된 경계에 명백한 오류가 있을 때에는 축척이 작은 쪽을 채택하게 되는데 이는 축척 종대의 원칙에 대한 예외이다.
2066
134 헬머트변환
[變換]
[영] Helmert`s transformation
항공삼각측량의 오차 조정과 좌표변환에 사용되며 좌표점의 회전이동과 축척의 변화로 되는 1차의 등각사진 변환으로서 그 변환식은 X = ax + by + xo Y = bx + by + yo 가됨
2065
135 보전구역
[保全區域]
[영] Conservation District
경계내의 개발 사용 자원보호 물 토양에 관련된 계획을 수행하기 위하여 특별 목적구역을 법으로 설정한 공공지역.
2062
136 위도
[緯度]
[영] Latitude
지구의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축의 하나로 경도는 본초자오선으로 나타내는데 반하여 위도는 적도를 중심으로 하여 남북으로 평행하게 그은 선으로 표시된다. 이것은 적도와 극 사이의 각 거리이며 적도를 중심으로 하여 남북 각각 90°까지 추정한다. 즉 지구표면상에 있어서 적도에서 부터 측정한 모지점 까지의 각거리로 적도를 중심으로 나누어 지구상에 있어서의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의 하나가 된다. 위도는 경도와의 만나는 교점에 의하여 지상에 있는 어느곳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쓰인다. 즉 평면상에 있는 모점의 위치는 두직선의 만나는 점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법칙에 의하여 설정된 것이다. 각거리의 측정방법에 따라 ①천문학적위도 ②지리학적 위도 ③지심위도 등으로 나뉘어진다. ①은 천정과 하늘의 적도로 이루는 각 [이것은 하늘에 북극의 위도와 같다]을 말한다. ②은 지구의 표준회전 타원체상의 수직선과 적도면으로 이루는 각을 말한다. ③은 지구상의 한지점과 지구의 중심을 잇는 선이 적도면으로 이루는 각을 말한다. 천문위도와 지리학적 위도와의 차는 적고 [일반적으로 10″이하] 지리학적 위도와 지심위도와의 차는 극 및 적도상에서 0 중위도에서 최대로 된다.
2061
137 공유지연명부
[公有地連名簿]
[영] joint signature book of public land
토지 대장 또는 임야 대장에 등록된 1 필지의 소유자가 2인 이상일 때 소유자 및 지분 등이 등재된 대장을 말한다.
2052
138 교호수준측량
[交互水準測量]
[영] reciprocal leveling
양측점간에 계곡 등의 장해물이 있고 양측점간의 거리 중심에 수준의를 장치할 수 없을 때에는 양측점의 근방에 같은 거리 d 만큼을 떨어져서 보조 측점을 설치하고 이들 보조 측점에 순차 수준의를 설치하여 양 측점에 세운 측표의 눈금을 읽고 a1 b1 또는 a2 b2 를 얻었다고 하면 양측점의 고저차 델타 H=질[a1-b1]+[a2-b2] /2 이 방법을 교호 수준측량이라 하며 시준선과 평행이 아닌 경우의 오차나 기차[氣差]. 구차가 제거되어 양측점간 거리의 중점에 수준의를 설치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상호수준측량 이라고도 한다.
2051
139 측점
[測點]
[영] survey station survey point
거리 또는 각에 대한 측량의 표준점. 측점을 표시하는 데에는  일시적인 것이며 나무 말뚝을 오랫동안 보존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돌[석제] 또는 콘크리트제의 말뚝을 사용한다
2048
140 비과세지성
[非課稅地性]
과세대상 토지의 지목을 비과세대상 토지의 지목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2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