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61 지적측량의 성과
[地籍測量成果]
[영] Cadastral Surveying Result
지적측량을 실시하여 작성한 측량부.측량원도 및 면적측정부에 등재된 측량성과를 말하며 지적삼각측량지적삼각보조측량도근측량을 실시하고 그 성과를 기록한 측량부와 세부측량을 실시하고 측량기하적을 기록한 측량원도 및 필지별 면적측정 결과를 기록한 면적측정부 등에 등재된 측량성과를 뜻한다.
1948
162 도해도근측량
[圖解圖根測量]
[영] Graphical control survey for details
도근점들로 설치된  도근점들의 수가 부족하거나 추가로 필요한 경우에 평판측량의 전방교회법으로 평판상에서 직접 도근점을 결정하여 설치하는 방법.
1944
163 노드
[영] node
교환회선들의 접합부로서 각종 공중정보망의 데이터 교환점을 의미한다. X.25에서 이러한 노드들은 패켓교환기가 된다.데이터통신 시스템 중에서 정보처리 기능 및 통신기능을 다하고 있는 기구이며 네트워크 노드라고 한다. 노드는 데이터의 송신원수신처 또는 중계점 중 어느것이며 실제로는 호스트 컴퓨터 원격처리장치단말장치 등이 노드에 해당한다. 또 패켓교환망도 통신기능을 가지는 노드로 생각할 수 있다.
1943
164 카메론 효과
[效果]
[영] Cameron effect
실체사진 위에서 이동한 물체[이를테면 자동차]를 실체시 하면 그 운동 때문에 그 물체가 겉보기 상의 시차를 발생하고 그 운동이 기선방향이면 물체가 뜨거나 가라앉아 보이는  효과.
1941
165 경계불가분의 원칙
[境界不可分의原則]
[영] principle of boundary inseparability
경계[또는 경계선]라 함은 2개의 단위 토지간을 구획하는 지적도 또는 임야도상의 선 혹은 좌표수치를 연결한 것을 말하며 경계는 결코 어느 한쪽 토지에만 전속되는 것이 아니라 양쪽 토지에 공통인 것이면서도 유일한  것이기 때문에 절대로 분리할 수 없다는 원칙
1940
166 콤파스법칙
[法則]
[영] Compass rule
트레버스 조정법의 일종 측각치만을 따로 조정하는 것으로 위거. 경거의 폐합오차를 각 측선장에 비례하여 배분한다. 측각의 정도와 거리측량의 정도가 같이 사용된다.
1938
167 토지측량
[土地測量]
[영] land surveying
토지에 관한 측량의 총칭. 토지구역의 크기에 따라 대지측량과 국지측량으로 나눈다. 도근측량. 수준측량. 삼각측량.지형측량.사진측량 등이 포함된다.
1936
168 천정천
[天井川]
[영] river with bed above ground
주위의 평지보다 하상이 높은 하천.
1931
169 시오삼각형
[示誤三角形]
[영] Triangle of errer
평판측량시 한점에서 직선이 교차하지 않고 작은 삼각형을 만들 경우가 있는데 이때의 삼각형을 말한다.
1924
170 법지적
[法地籍]
[영] legal cadastral
법지적은 토지소유권을 보호하는데 주요목적이 있으며 토지의 등록사항이 정확하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손해엘 대하여 선의의 제3자를 보호하는데 주목적이 있는 지적제도를 말한다.
1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