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71 리소오 카메라
[영] Reseau camera
사진면에 측정용의 격자점이 찍히도록 되어 있는 사진기
1911
172 지적공부
[地籍公簿]
[영] Cadastral Record
토지대장. 지적도. 임야대장. 임야도 및 수치지적부를 말하는데 토지에 대한 물리적 현황과 법적 권리관계를 등록 공시하는 국가의 공적장부로서 행정기관의 장인 시장.군수.구청장이 지적서고에 비치.보관하고 이를 영구히 보존하고있다.
1911
173 자침편차
[磁針偏差]
[영] Magnetic declination
자침이 가리키는 자북선은 진북 자오선과 일치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 이 때문에 생기는 각으로 어느 지점에서 자침과 자오선이 만들어 낸 각이며 이는 규칙적인 것과 불규칙적인 변화가 있는데 300년 주기로 변하고日差는 오후 2시경이 최대이고 11시경이 평균치이다.
1907
174 대축척지도
[大縮尺地圖]
[영] Large scale map
지도의 축소율이 적고 표현이 상세한 지도를 말한다. 보통 10만분의 1 보다 축척이 큰 지도를 말한다. 실측도로서 평판측량. 항공사진측량 등에 의해 만들어지며 도시계획용 공사용등 구체적인 설계에 많이 이용된다. 투영은 대부분 UTM 도법이며 지도의 수평위치 표고 등의 정밀도가 높고 지물의 전위가 없는 진위치가 표시된다.
1907
175 지번색인표
[地番索引表]
[영] Index of parcel number
토지가 등록되어 있는 지적도의 도호를 용이하게 알아내기 위하여 일람도 별로 지번색인표를 작성하여 일람도 다음에 보관하는 도면을 말한다.
1906
176 로우프 스트렛쳐
[영] Rope strechter
이집트의 나일강의 홍수로 경계를 측정할 때 사용했던 측량도구로서 단위 길이마다 표시한 로우프를 사용했기 때문에  측량사들이 ""로우프 스트렛쳐"" 라고 불렀다.
1906
177 천문좌표계
[天文座標系]
[영] astronomy coordinates
천구상에서 천체의 위치는 이는 지구상에서 어느 한 지점의 위치를 경도와 위도로 표시하는 좌표계를 말하며 지평좌표적도좌표황도좌표은하좌표가 있다.
1906
178 지적확정측량
[地籍確定測量]
[영] Confirmation surveying for cadastral
토지구획정리사업 등에 의하여 구획정리하고 환지를 하는 토지의 소재.지번.지목.경계 또는 좌표와 면적 등을 지적공부에 새로히 등록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수치측량을 말하며 주로 토지구획정리.농지개량.공업단지조성사업 등의 공사완료 이후에 새로히지적공부를 조제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측량을 말한다.
1902
179 트레이싱 페이퍼
[영] tracing paper
도면위에 겹쳐서 투사하여 지적도의 경계선등을 그리는데 사용하는 얇은 종이
1902
180 수평각관측
[水平角觀測]
[영] Observation of horizontal angle
수평각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수평각 관측에 중요한 것은 망원경의 정위. 반위로 각기 2개의 측미장치를 읽은 값의 평균치를 얻는 일이다. 이렇게 하면 거의 모든 기계오차는 소거시킬수 있으나 연직축 오차만은 소거되지 않으므로 연직축이 언제나 바르게 연직으로 되어 있는 가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1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