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791 R
[영] Radius
반경반지름
954
1792 DTM
[영] Digital Terrain Model
[수치지형모델] 지형을 수치로 표현한 모델을 말한다. DTM은 지형의 표고만이 아니고 지형의 경사 사면방위미근선곡선등 지형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며이 데이터는 지형도로부터 계측하는 경우와 항공사진측량 등에서 구하는 경우가 있다.
954
1793 ABC
[영] Airborne Control System
위치와 고도가 정해진 점위에 헬리콥터가 수직이 되게 하여 수평위치와 고도를 알고 있는 두.세점으로부터 전파거리측량과 수평.수직각측량을 실시하는 방법으로서 삼림지대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정확한 비행은 조종사가 측점 위에 제대로 위치하고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시준장치에 의해 이루어지며 비행고도를 관측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추선과 drum이 이용된다. 헬리콥터가 측점에 위치하였을 때 조종사가 신호를 보내면 데오도라이트로 헬리콥터 위쪽에 부착된 회전등을 시준하여 값을 얻는다.
954
1794 Arc/Info
미국의 ESRI 사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에서 세계적으로 약 7000 세트가 판매되었다.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는 지리정보시스템[GIS] 구축을 위한 기본 시스템이다. 지도 데이터를 관리할 때 집계 해석에 많이 이용되고있다.
953
1795 M.H.W.L
[영] Mean High Water Level
평균고수위 평균고조면
953
1796 H.S
[영] Horizontal Scale
수평치
952
1797 GPS positioning interferometer
[測位干涉計]
[영] GPS positioning interferometer
GPS 측량에 사용하는 수신기로서 동작원리가 파동간섭 성질을 이용한다.
951
1798 Gps Differential
[干涉測位法]
[영] Differential GPS
GPS 는 인공위성에 의한 항법지원을 주 목적으로 하는 측위시스템이다. 이 목적의 인공위성을 여러개의 수신점에서 수신하여 반송파의 위상측정을 행하여 전파도달시각의 차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이 목적의 수신기는 GPS 측위간섭계라고 부른다. 이 측정에서 높은 정도로 구해지는 2점간의 좌표 차 즉 거리벡터이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트랜스 로케이션 방식이 있다.
951
1799 R.A
[영] Right Ascension
적경 / 천구상의 점을 통과하고 적도에 직교하는 대원이 적도와 교차하는 점과 춘분점 사이의거리를 적도에 연하여 측정한 각도
951
1800 Y code
원래는 P 코드가 조사용 비밀번호였는데 현재는 실질적으로 공개되었다.Y 코드는 이를 대신하는 비밀코드이다.
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