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61 측지기준망
[測地基準網]
[영] Geodetic Reference Network
토지의 경계선과 관련자료 및 지형간에 상관관계를 맺어주고 지적도에 등록된 경계선을 현지에 복원할 수 있도록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는 기초점의 연결망을 말하는 데 기초점은 이를 매설하여 영구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2612
62 공시지가
[公示地價]
건설부가 매년 전국에서 대표성이 있는 토지로 선정한 표준지 15만 필지의 가격을 조사평가하고 토지개발공사 등 관계 기관과 전문가로 구성되는 「토지평가위원회」의 심의 조정을 거쳐 지가를 공시한 것. 국토이용관리법상의 기준지가 고시 제도가 폐지되고 3년마다 재고시되던 지가는 매년 수정하며 토지 거래 신고 허가제도의 심사 기준 가격도 실제 가격을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재산세 등의 지방세 과세 기준이 돼온 행정자치부의 과세지가 표준액 공공 사업에 따른 토지 보상 기준인 건설부의 기준싯가 양도세 등을 낼 때 적용되는 국세청의 기준 싯가 융자를 받을 때 사용되는 감정원의 감정 싯가 등으로 세분돼 있던 지가가 1989년 7월부터 공시 지가로 일원화되었다.
2601
63 수평거리
[水平距離]
[영] Horizontal distance
측량에서 말하는 보통 수직거리 연직거리 경사거리 중의 하나로 가장  기본이 되는 거리를 수평거리라고 함
2600
64 하천측량
[河川測量]
[영] River surveyinghydrographic survey
하천의 개수. 계획등에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행하는 측량. 평면측량 종단측량 외에 종단측량을 위한 심천측량. 수위측량. 유량측정 등이 행하여 진다.
2580
65 토지대장
[土地臺帳]
[영] parcels-register for site
국가가 만들어 국가에 비치하는 지적공부의 일종으로 토지의 소재지번 지목면적소유자의 주소 주민등록번호 성명 또는 명칭 등을 기재한 장부.
2576
66 키네마틱 측위
[測位]
[영] kinematic positoning
간섭측위에 있어서 기준점에 한대의 수신기를 고정시키고 또 한대의 수신기는 다수의 미지점을 수 초 부터 수 분간을 순차로 측정하는 방법이며 키네마틱측위 방법은  유사 키네마틱 stop and go rapid 스테틱 연속 키네마틱 방법이 있다.
2573
67 임야도
[林野圖]
[영] Forestry Map
지적공부의 일종으로서 토지의 소재지번지목경계 등을 등록한 도면을 말하며 임야도의 축척으로는 1/3000 1/6000 이 있다.
2571
68 측설오차
[側設誤差]
단곡선에서 곡선의 종점 E.C 를 측설한 것과 트랜싯을 교점에 세우고 두 방향선을 시준하여 교점으로부터 접선의 길이를 잡아 곡선의 종점을잡은 것과의 차이
2570
69 유심다각망
[有心多角網]
[영] Central point polygon
기지 2점간의 거리와 방위각을 기준으로 하여 보통 5각형 이상의 폐다각형을 형성한 삼각형의 계산으로 일시에 같은 점을 측설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1변을 기지변으로 하기 때문에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①기지변의 거리와 방위각은 부동이고 정확하여야 한다. ②중심점은 반드시 다른 각 점과 상호 시통이 되어야 한다. ③기지변은 정.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유심 다각망은 기지점을 오인하거나 또는 부정확한 점을 이용하였을 때에는 막대한 노력과 시간 경비등을 허비하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유심 다각망을 이용함에 있어서도 가능하면 삽입망과 같이 기지변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2570
70 축척변경위원회
[縮尺變更委員會]
[영] scale change committee
 소관청은 당해 지역내의 토지소유자중 지역사정에 정통한자와 토지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진자 중에서 15인이상 20인 이내로 위원을 위촉하여 소관청이 회부하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① 축척변경시행계획에 관한 사항. ② 청산금 산출에 관한 사항. ③ 평정단 가의 결정에 관한 사항. ④ 이의 신청에 대한 결정에 관한 사항. ⑤ 기타 축척변경에 관하여 소관청이 부의한 사항.
2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