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31 평면직각좌표
[平面直角座標]
[영] plane rectangular coordinates
소구역에 대하여 지구면상의 측정치를 평면으로 처리하여도 큰차이가 없으나 넓은지역에서는 적당한 투영법을 채용하여 구면상에서 취급치를 간단한 계산으로 할 수 있다. 이때 원점을 통과하는 자오선 방향을 X축 이것에 직교하는 방향을 Y축으로 한 좌표를 평면직각좌표라 한다.
3112
32 다목적지적
[多目的地籍]
[영] Multipurpose cadastre
필지 단위로 토지와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즉시 이용이  가능하도록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주는 기본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일명 종합지적[Comprehensive] 또는 통합지적[Integated cadastre]이라고도  한다. 다목적지적제도는 일필지를 단위로 토지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등록하고 그 변경사항을 항상 최신화하여 신속.정확하게 지속적으로 토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3095
33 배향곡선
[背向曲線]
[영] reverse curve
반대방향으로 굴곡되고 접합점에서 공동접선 또는 완화곡선을 갖는 동일 반경이나 또는 다른 반경의 S자형의 곡선.
3041
34 스타디아측량
[測量]
[영] stadia surveying tachymetry
트랜싯의 십자종면에 십자횡선과 평행으로 새겨진 2개의 스타디아선 [십자선과 등거리] 을 이용하여 거리와 고저차를 구하는 측량.지금 거리 D 와 고저차 H를 구하고자 하는 점에 표척을 세우고 그 읽기를 기계고 h에 맞추었을때 양 스타디아선 사이의 눈금차 l 와 시준선의 연직각 a 를 읽으면 DH 는 다음의 스타디아 공식으로서 계산할 수 있다.
3031
35 도해지적
[圖解地籍]
[영] graphical  cadastral
토지의 경계점을 도해적으로 도면에 표시하는 지적제도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지적제도 창설당시 채택된 제도로서 전국의 토지가 거의 도해지적이며 신지적법에서의 수치지적과 대립되는 개념이라 하겠다.
3018
36 점고법
[點高法]
[영] spot height system
지표상 어느 점의 표고 또는 수심을 직접 수치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산정의 높이하천연안 항만 등의 수심을 나타내는데 이용된다. 해도는 점고법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2990
37 각주공식
[角柱公式]
[영] Prismoidal formula
양단의 단면이 다각형이며 평행하고 옆면이 모두 평면인 주상체 또는 각 주로 간주하여 체적을 계산하는 방법.
2965
38 등고선
[等高線]
[영] Contour line
지형의 고저를 평면도상에 표시하기 위하여 표고의 같은 점을 연결하여 그린 선. 급거한 면에서 등고선의 간격은 좁아지고 평면인 지표에서는 등간격의 평행선으로 된다. 또한 지표의 최대경사 방향은 등고선에 수치이다. 등고선에는 주곡선 [실선으로 나타내고 지모를 나타내는 기본곡선].간곡선 [파선을 나타내고 주곡선간격의 중간에 넣는다]. 조곡선 [점선으로 나타내고 간곡선간격의 중간에 넣는다].계곡선 [굵은 실선으로 나타내고 주곡선 5.선마다 1선으로 하여 표고를 읽는데 용이하도록 한다]의 구별이 있다. 2만5천분지 1의 지형도에 있어서는 10m마다 주곡선을 사용하고 5만분지 1에서 20m마다 1만지분 1에서는 5m마다이다. 수평곡선이라고도 한다.
2898
39 지상원호교회법
[地上圓孤交會法]
도상점의 지상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으로서 기지 3점과 구점과의 도상거리를 지상거리화하여 이를 반경으로 각 기지점[지상]을 중심으로 하여 지상에 원호를 그려 그들의 교회점을 지상위치로 하는 방법이다. 실지에서는 지상에 원호를 그리기가 곤란하므로 기지점에서 지상점이라고 인정되는 위치를 향하여 권척을 당겨 도상거리에 상응하는 점에 권척과 직각으로 표척을 놓으면 곧 원호의 일부로 간주할수 있다. 원호의 교각 등은 교회법에 준한다.
2870
40 건폐율
[建蔽率]
[영] Coverage building coverage
건축물의 바닥면적과 부지면적의 비율. 건축물에 의한 토지의 이용도를 표시하는 척도.
2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