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91 편심오차
[偏心誤差]
[영] eccentric error
수평눈금반의 중심과 기기의 회전축이 동일 연직선상에 있지 않는 까닭에 수평각의 측정치에 생기는 오차 180도를 간격하여 상대하는 두개의 눈금읽기의 평균을 취하든가 망원경의 정위.반위 읽기의 평균을 취하든가 하면 제거된다.
2419
92 회전행렬
[回轉行列]
[영] Rotation Matrix
어떤 좌표계의 한가지의 축둘레에 좌표계를 어떤 각도만을 회전시켜 얻어지는 좌표사이의 관계를 기술하는 행렬을 말하며 사진측량에서는 기울기가 없는 좌표계의 x` 좌표를 ω만 회전시켜 얻어지는 좌표계 xω.yω zω는 회전 행렬을 이용하여 표현한다.
2409
93 본초자오선
[本初子午線]
[영] Prime meridian
지구상에서 경도를 결정하는 데 기준이 되는 자오선이다. 1884년 영국 그리니치를 지나는 자오선을 본초자오선으로 정하고 그 선을 중심으로 동서 180도씩 구분하여 각각 동경 서경으로 표시한다.
2407
94 독정오차
[讀定誤差]
[영] Reading error
눈금을 읽을때 생기는 오차로 이 속에는 우연오차 외에도 개인오차도 포함된다. 를 줄이기 위해서는 횟수를 여러번하여 그 평균치를  쓴다. 개인오차는 정오차이므로 관측방법에 따라 소거하는데에 노력해야 한다. 측각에서는 두방향의 독정치의 차에 의하여 협각을 구하므로 이 오차는 소거된다. 기선 측량에서는 전단 후단의 독정자가 왕복해서 교대하면 된다.
2401
95 건판보지기
[乾板保持器]
[영] plate holder
실체 도화기에서 사진을 고정하고 내부 정위를 바르게 유지시키는 장치.
2395
96 역둔토
[驛屯土]
국유지의 별칭으로 원래 역토와 둔토만을 의미하였으나 1906년 이후 일제는 제실재산과 국유재산을 정리한다고 하면서 역둔토를 국유지의 별칭으로 쓰기 시작하다가 1908 년 부터는 공공연하게 국유농지를 총칭하여 역둔토라 불렀다. 따라서 1908년 이후 부터는 역둔토에서는 역토와 둔토뿐만 아니라 궁장토 목장토 능원묘위토 기타 궁위와 관위의 부속토지가 모두 포함되었다.
2390
97 수치해석
[數値解釋]
[영] numerical analysis
수학적으로 표현된 문제의 해답을 효율적으로 계산해내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수학 및 컴퓨터 과학의 한 분야. 이것은 수학적인 문제를 수치적으로 즉 계산을 통해서 풀이하는 방법과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 및 그의 한계에 대한 연구가 포함된다.
2386
98 면적
면적이라 함은 지적측량에 의하여 지적공부에 등록된 토지의 수평면적을 말한다.
2373
99 준거타원체
[準據楕圓體]
[영] reference ellipsoid
측량의 결과를 가지고 넓은 지역의 지도를 제작할 경우에 얻어진 결과를 기준이 되는 지구타원체에 투영하여 지도를 만들게 되는데  이때 측량 지역의 지오이드에 가장 가까운 지구타원체를 선정하여야 하며 이와같이 어느 지역의 측지계의 기준이 되는 지구타원체를 말한다.
2369
100 망목법
[網目法]
[영] Grid method
도해 편위수정의 일종으로서 항공사진과 지도에다 대응하는 망목을 그어 각 망목마다 수정해 가면서 베껴나가는 방법
2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