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01 인조점
[人造點]
[영] Refernce Point
중심점 등 중요한 점에 공사 등으로 인한 매몰이나 망실에 대비하여 교차 등의 방법으로 다시 복원할 수 있도록 설치한 점.
2366
102 녹지
[綠地]
[영] Green Area
건축구조물이 없는 영속적인 공지를 말하며 공원광장묘원산책로농원유원지 및 토지이용계획에 의해 보존되는 생산녹지 차단녹지 도시림 풍치지구 문화재 사적지 명승지 천연기념물자연보호지 등이 포함된다.
2365
103 등고선법
[等高線法]
[영] Contour line method
지표면 위의 같은 높이의 점을 연결하는 방법
2362
104 지거측량
[地距測量]
[영] Offset surveying
도로수로 등의 굴곡점건축물 기타의 위치를 결정하려면 어느 측선부터의 수직거리를 측정하는 것.
2353
105 수치지형모델
[數値地形]
[영] Digital Terrain Model [DTM]
지형을 수치적 또는 수학적 으로 표현한 것으로 적절한 수의 평면좌표와 표고를 관측하여 저장하고 저장된 기지의 좌표로부터 원하는 평면좌표에 대한 표고를 구할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여러가지 지형정보를 수치화  할 수 있는 기법이다.보통 DTM 이라고 부른다.
2336
106 미관지구
[美觀地區]
[영] Esthetic area aesthetic area
시가지의 미관을 유지하기 위하여 지정된 지구. 지구내의 건축물의 위치. 구조. 설비에 대하여 미관상 필요한 규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조례로 정한다.
2335
107 수치지적
[數値地積]
[영] numerical cadastral
토지의 경계점을 도해적으로 표시하지 않고 수학적인 좌표로서 표시하는 지적제도로서 1976년 4월 1일 개정되어 시행  하고 있는제도. 현행 지적법에 필요한 지역에 수치지적을 실시할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수치지적은 도해지적보다 훨신 정밀한 결과를 가져오나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한 지적.
2314
108 만능도화기
[萬能圖化機]
[영] Universal plotter
도화기의 일종으로 항공삼각측량까지 수행할 수 있는 장비를 말함.
2313
109 면적
[面積]
[영] Area
지적측량성과에 의하여 지적공부에 등록된 토지의 수평면적을 말하며 밭이나 임야와 같이 경사를 이루고 있는 토지는 물론 지적공부에 등록된 모든 토지의 면적은 경사면적이 아닌 수평면적으로 등록하고 있다.
2302
110 시통
[視通]
[영] Visibility
삼각측량 등 측점으로부터 삼각점을 볼수 있는 것을 시통이라 한다. 시통의 가능성은 2점간의 고저차나 장해물의 유무만은 아니고 원거리에 의한 지구의 곡면이나 대기굴절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구상의  h 높이에 있는 점으로부터 시통되는 지구의 범위 S 는 S=3.85 km 이다.
2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