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11 측량계산의단수처리
[測量計算의 端數處理]
방위각의 각치 종횡선의 수치 또는 거리의 계산 및 면적측정에 있어서 구하고자 하는 자리수의 다음 수자가 5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올리며 5인 경우에는 구하고자 하는 끝자리 수가 0 또는 짝수인 때에는 버리고 홀수인 때에는 올리도록 지적측량에서 규정하고 있다.[오사오입]
4063
12 지오이드
[영] geoid
지구의 등중력면이다. 일반적으로 등중력면은 해수면과 일치하므로 지오이드면은 곧 평균적인 해수면이다. 따라서 지구의 표면은 반드시 지구상의 각점에서의 등중력면과 평행이 되지는 않는다. 이것은 지구상의 각 점에서는 물질분포에 기복이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지오이드면은 결코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것과는 별개로 지구타원체면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지표면의 형태를 그것에 가장 가까운 형태인 회전타원체면으로 나타낸 것으로서 지오이드면과는 별개의 것이다. 이상과 같은 지오이드를 다시 다른 각도에 설명하면 즉 평균해면을 육지까지 연장했을 때 지구표면을 둘러싸고 있다고 가상되는 중력방향에 수직인 곡면을 말하는데 지구표면의 산 또는 지형고도는 이 지오이드를 기준으로 수준측량을 한다. 그 이유는 측량에 사용되는 수준기 또는 추의 방향은 직접 중력방향과 관계되기 때문이다. 지오이드면은 해면 또는 이것을 연장한 면이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그 장소의 중력방향에 수직이다. 즉 지오이드는 중력방향에 의해 결정된 곡면이므로 지구내부의 구조나 바다.육지의 분포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면 큰 산이 있는 곳에서는 중력의 방향이 산의 인력 때문에 산이 있는 방향으로 높아진다. 그러나 이와같은 기복은 극히 작아서 알프스 Alps. 히말라야 Himalays 산지에서도 40m 정도밖에 높아지지 않는다. 지구타원체는 지오이드에 가장 가까운 타원체로 알려져 있다.
3991
13 오차의전파법칙
[誤差傳播法則]
[영] law of error propagation
확률변수 xy....t의 변수 z가 있을 때iy....t의 분산 σx²σy²..σt²와 z의 분산 σx²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서 z가 xy...t의 일차결합z=ax+by+..+ιt [ab...ι; 정수]이면 다음의 식이 성립한다.σt²=a²σx²+b²σy²+..+ι²σt²
3855
14 지적현황측량
[地籍現況測量]
[영] reconnaissance surveying
지상구조물 또는 지형 지물이 점유하는 위치현황을 실측하여 지적도 또는 임야도에 등록된 경계와 대비하여 표시 할때 실시하는 측량을 말한다.
3818
15 민법상의 경계
[民法上의 境界]
민법 제237조 제1항에 ""인접하여 토지를 소유한 자는 공동 비용으로 통상의 경계표나 담을 설치할 수 있다""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동조 제2항에 `전항 의 비용은 쌍방이 절반하여 부담한다. 그러나 측량비용은 토지의 면적에 비례하여 부담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고 동법 제239조에 `경계에 설치된 경계표.담.구거 등은 상린자 공유로 추정한다. 그러나 경계표.담.구거 등이 상린자 일방의 단독 비용으로 설치되거나 담이 건물의 일부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라고 규정되어 있어 민법상의 경계라 함은 실제 토지위에 설치한 담장이나  전.답 등의 주요 지형.지물에 의하여 구획된 구거 등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지표상의 경계를 말한다.
3763
16 측량성과도
[測量成果圖]
[영] Surveying Result map
소관청이 측량검사를 마친 지적측량성과에 의하여 발급된 도면을 말하며 합병과 지목변경을 제외한 토지의 이동은 반드시 측량성과도에 의하여 지적공부를 정리.
3692
17 축척계수
[縮尺係數]
[영] scale factor
투영된 지도에는 거리.방향.면적 등에는 삐뚤어지는 점이 있는 까닭에 지도의 축척은 1도엽중에서 일정하지 않다. 지도상의 1점이 어떤 방향의 축척과 지도의 축척과의 비를 그 점에 있어서의 그 방향의 축척계수라 한다.
3656
18 분할
분할이라 함은 지적공부에 등록된 1필지를 2필지이상으로 나누어 등록하는 것을 말한다.
3612
19 후방교회법
[後方交會法]
[영] Method resection
도상의 모든 점의 평면위치를 평판을 사용하여 방향선만으로 도해적으로 구하는 방법으로 구하려는 점에 평판을 거치하고 기지의 3점에서 방향선 1점에서 만나도록 한다. 방법으로는 벳셀법 레만법 투사지법 등이 있다.
3552
20 묘유선
[卯酉線]
[영] prime vertical
지표상 묘유선은 지구타원체상 한 점의 법선을 포함하여 그 점을 지나는 자오면과 직교하는 평면과 타원체면과의 교선이다. 타원면체상 1점에서  임의방향의 수직단면의 곡률반경은 자오선 곡률반경과 묘유선 곡률반경의 함수로 표시한다.
3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