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1867

번호 제목 조회
81 합병
합병이라 함은 지적공부에 등록된 2필지이상을 1필지로 합하여 등록하는 것을 말한다.
2504
82 방향데오도라이트
[方向]
[영] Direction theodolite
방향데오도라이트는 반복 데오도라이트보다 보통 대형으로 주로 1.2등 삼각측량에 쓰이는 고정도의 측각기이다. 유표 읽기는 정밀한 측미경으로 하며 0.1초 까지 읽을 수 있도록 만든 구조.
2496
83 우연오차
[偶然誤差]
[영] Accidental error
오차론의 대상이 되는 오차를 말하며 그 생기는 원인이 판명되지 않고 전연 우연성에 지배되어 그 크기가 변동하며 동일 조건하에서도 正負의 오차가 모두 동등하게 일어날 수 있다. 약하여 우차라고 하고 正負의 오차가 서로 상쇄되는 까닭에 상쇄 오차 또는 상차라고 한다.
2494
84 토지의 표시
토지의 표시라 함은 지적공부에 등록된 토지의 소재 · 지번 · 지목 · 경계 · 좌표 또는 면적을 말한다.
2493
85 동부원점
[東部原点]
[영] eastern datum point
우리 나라 지적측량 원점의 하나로서 북위 38도선과 동경 129°선의 교차점을 말한다.
2492
86 특수3점
[特殊三點]
항공사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특수3점이라 함은 주점 연직점 등각점을 말한다
2470
87 노선측량
[路線測量]
[영] Route surveying
도로.철도.수로.송전선로 등 폭이 좁고 거리가 긴 구축물의 건설 또는  개수에 필요한 측량이며 답사. 예측. 노선실측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실측에서는 곡선설치가 주된 작업이다.
2467
88 검기선
[檢基線]
[영] Check-base
삼각 측량에서 삼각망의 각 변장은 기선의 길이와 측각치에 삼각법을 적용하여 차례로 계산되는 데 그 오차를 점검. 조정하고 오차의 누적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당한 거리를 두고 설치하는 다른 기선을 말한다 1등 삼각 측량에서는 약 200m 마다 1본을 설치한다.
2451
89 워크스테이션
[영] work station W/S
워크스테이션은 1980년대 초 빠른 계산 속도와 정밀한 그래픽을 필요로 하는 과학과 공학분야를 위해 만들었다. 위크스테이션이란 한마디로 개인용 컴퓨터 정도의 규모에 미니 컴퓨터의 성능을 집약시킨 고성능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워크스테이션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5M 기계라는 것이 있다. ①고속의 32비트 CPU[MIPS CPU] ②큰 주 기억용량 [Mega byte memory] ③고해상도 그래픽 [Mega pixel graphic] ④대용량의 보조 기억 장치 [10 Megabyte disk] ⑤고속의 통신망 [Mbps communication] 컴퓨터의 한 종류로서 미니 컴퓨터와 마이크로 컴퓨터의 중간에 위치하는 것. 성능은 미니 컴퓨터와 비슷하고 운영은 마이크로 컴퓨터와 같이 한 사람이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한사람이 사용하기에 좋게 만들어진 컴퓨터 장비로서 주 처리기에 접속된 상태로 혹은 독자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것 예를들면 독립적인 그래픽시스템이나 워드 프로세서 전용기 등이다. 근거리 통신망[LAN]에서 통신망에 연결된 일반 컴퓨터들을 가리키는 말. 이들은 서버로 부터 서비스를 받는다.
2450
90 표준경선
[標準經線]
지도의 투영법에 의해서 지도를 제작할 경우 어느 일정지점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서 어느 특정한 경선과 위선에 투영면을 접하여 제작하는데  이 특정 경선과 위선을 표준 경선 표준 위선이라고 한다.
2432